자강불식 목요 명상반

지난 시즌에 이어 이번 시즌에서도 헤드 스페이스의 <명상이 필요할 때>라는 명상 애니메이션을 통해 다양한 명상법을 접하고 함께 해보았습니다.

이 명상 시리즈에는 호흡명상부터 시각화 명상, 자기 돌아보기 명상, 알아차리기 명상, 자애 명상 그리고 편안하게 깨어있기 명상 등 꼭 필요한 명상법들이 모여있습니다. 8편의 영상을 모두 보고 명상을 한 후에 영상을 다시 보고 싶다는 친구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3편을 꼽아 다시 보았는데요, 그중 한 편인 “스트레스 다루기” 편에 나오는 알아차리기 명상법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명상이 필요할 때: “스트레스 다루기”>

일상을 보내다 보면 스스로 감당할 수 없는 감정들이 올라올 때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부정적인 감정에 사로잡혀 헤어나올 수 없을 때 명상을 통해 어떻게 이러한 감정들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지 천천히 따라가 봅시다.

우리가 느끼는 대부분의 스트레스는 우리의 생각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생각하는 방식 혹은 내면을 다루는 방식을 통해 스트레스는 시작됩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고 내면을 전과 다르게 인식한다면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더 깊게는 우리가 감정을 느끼는 방식까지도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태도도 변화될 수 있습니다.

살아가는 데 있어 스트레스는 언제든 찾아올 수 있습니다. 우리는 대부분 이런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으로부터 도망칩니다. 하지만 (영상의 진행자) 앤디는 여기서 도망치기보다 그 상태를 알아차리고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이 명상의 진정한 핵심이라고 말해줍니다.

이러한 과정을 서핑에 빗대어 설명해줍니다. 바다에서 서핑할 때 날씨가 고요할 때도 있지만 태풍이 몰아칠 때도 있습니다. 우리의 마음도 그렇습니다. 우리가 날씨를 어떻게 할 수 없듯이 우리의 마음에 몰아치는 감정이 찾아오는 것도 어떻게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서핑을 통해 파도를 타는 법을 훈련하듯 명상을 통해 마음을 다루는 방법을 훈련하면 감정에 휩쓸려 가는 게 아니라 도망치고 싶은 감정이나 잡념이 몰려와도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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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차리기 명상법

명상을 하다 보면 잡념이 올라오고 산만해지거나 집중이 되지 않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을 때가 있습니다. 이때를 알아차리고 정신이 흐트러진 원인을 살펴봅니다. 하지만 모든 생각과 감정에 집중하는 것은 마음을 피로하게 만듭니다. 대신 마음이 산만할 때 그저 그 산만함을 알아차리도록 합니다. 그냥 차분하게 인지하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그 산만한 마음을 내려놓고 집중하고 있던 대상(혹은 호흡)으로 돌아옵니다.

“불쾌한 감정을 없애려고 노력하기보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놓여있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받아들이는 게 중요”합니다.(“스트레스 다루기” 영상 속 앤디의 대사)

나의 상태를 알아차리고 마음속 감정을 충분히 인지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그런 감정이 내 생각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그 감정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관점을 갖게 되면 우리는 우리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판단하거나 비난하지 않게 되고 스트레스도 줄어들게” 됩니다.

명상을 할 때는 반드시 마음을 부드럽게 다뤄줘야 한다고 합니다. 집중이 흐트러지는 것도 명상의 일부이기에 그 상태를 알아차리고 인정하고 천천히 다시 호흡에 집중하면 됩니다. 서핑을 한순간에, 단 하루 만에, 몇 번의 연습만으로 터득할 수 없는 것처럼 마음을 훈련하는 알아차리기 명상도 단번에 잘되지는 않을 겁니다. 우리는 매번 이러한 점을 잊고 쉽게 좌절하고 자책합니다. 부디 이 점을 놓치지 않고 또 훈련해 마음 근육을 키우는 시간을 함께 만들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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